TCFD


2015년 파리 협정에 참여한 국가들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범지구적인 노력 이행을 결의하였습니다. 글로벌 사회 움직임과 요구에 따라 금융안정위원회(FSB, Finance Stability Board)는 2015년 12월 기후변화와 관련된 재무정보 공개를 위한 태스크포스(TCFD, Task Force on Climate 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를 설립하였습니다. TCFD는 기업이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와 기회 요인을 직접 파악하고, 이로 인한 재무적 영향을 공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TCFD 권고안

DSME 대응

지배구조

기후변화와 관련된 위험과 기회에 대한 이사회의 감독

대우조선해양의 기후변화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은 이사회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와 기회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리스크관리체계를 통합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여기서 식별된 이슈들을 이사회 보고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기후변화를 포함, ESG를 경영함에 있어 이사회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신설하였습니다. ESG 위원회에서 기후변화 등 관련 안건들을 연 2회 정기적으로 심의, 의결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관련된 위험과 기회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경영진의 역할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진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비즈니스 위기 및 기회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CEO는 환경경영 최고 책임자로서 기후변화 대응 전략 수립과 이행과제 발굴, 투자 집행 등의 주요 사안에 대해 평가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략

단기, 중기 및 장기에 걸쳐 확인한 기후변화 관련 위험과 기회

기후변화 리스크

대우조선해양은 기후변화 리스크를 물리적 리스크와 전환 리스크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태풍, 폭염, 침수 등 다양한 물리적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태풍발생시 사업장 운영 중단으로 인한 고정비 손실이 발생되며, 원재료 수급가격의 증가와 사업장 설비 복구비용이 발생됩니다. 생산설비 침수로 인한 생산 중단 및 설비 복구비용은 수익율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책 변화, 기술혁신, 평판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이행 리스크는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IMO 선박관련 탄소배출 규제 강화는 선박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한 설비투자 및 R&D 투자 비용을 발생시키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시행으로 인한 배출권 구매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세 부담에 따른 원재료 가격 상승이 예상되며 이는 안정적 원자재 수급에 리스크로 작용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대응 및 계획

대우조선해양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국내·외 정책들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직면할 수 있는 위험에 대응하고자 기업경영 전반에 환경경영 정책을 적용하였으며 사업 전반에서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기술력을 토대로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개발, 연료졀감형 공기윤활시스템(ALS), 연료를 줄이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축발전기모터시스템, 이산화탄소 포집저장기술(OCCS) 등을 개발하여 2030 무탄소 선박시대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기후변화 관련 위험과 기회가 조직의 사업, 전략 및 재무 계획에 미치는 영향 설명

2도씨 이하의 시나리오를 포함한 기후변화와 관련된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경영전략의 유연성을 설명

대우조선해양은 SSP 1-3.5, SSP5-8.5 시나리오를 채택하여 재무적 영향을 보수적으로 예측하였습니다. 또한, 기후변화 분석을 위해 국립기상과학원(KACE)의 KACE1-0-G 모델을 적용하여 거제지역에 특화된 시나리오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리스크관리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를 식별하고 평가하기 위한 조직의 프로세스 설명

대우조선해양은은 ESG추진단, 리스크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기후변화 관련 물리적 리스크와 이행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식별 및 분석하고, 내부 리스크 관리체계에 통합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외부환경분석을 통해 기후관련 리스크와 기회요인을 식별하고 중대성 평가를 통한 중요 리스크 및 기회요인을 대응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리스크 관리에 대한 최종 책임을 이사회에 두고 있습니다. 이사회 내 ESG위원회에서 식별된 리스크에 중대성 평가 결과를 확인하여 보고 안건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중대성 평가는 식별된 위험 요소들의 재무적, 비재무적 영향도, 경영 전략, 이해관계자 평가 등의 과정을 통해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관련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조직의 프로세스 설명

기후변화 관련 위험을 식별, 평가 및 관리하는 프로세스가 조직의 전반적인 위험 관리에 통합되는 방법에 관한 설명

지표 및 감축목표

기후변화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 지표

대우조선해양은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과 기회를 평가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사용량, 폐기물 배출량 등의 지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Scope 1, 2 및 Scope 3(해당되는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

대우조선해양은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데이터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보고하고 있습니다.  

· Scope 1: 122,529tCO2eq 

· Scope 2: 195,198tCO2eq 

· Scope 3: tCO2eq 

· 에너지: 5,730 TJ

기후변화 위험,  기회와 성과 관리 목표

대우조선해양은 국내외 환경규제 및 시장, 업계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하면서 기후관련 목표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50% 감소하는 목표를 수립하였으며 2045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